내가 윈도우를 그만 사용한 이유

Posted by 大山 Mon, 09 Apr 2007 23:48:00 GMT

나의 첫번째 컴퓨터는 애플 II였지만, 당시의 운영체제는 맥 OS가 아니라 애플 DOS였다. 1990년부터는 XT 컴퓨터에서 MS-DOS를 사용했고,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던 1994년부터는 윈도우 3.1을 사용했다.

윈도우 95가 발표되었을때 열광을 했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발표하는 소프트웨어는 어디에 쓰일지 모를 라이브러리까지 안설치해본게 없었던 것 같다. Lotus 1-2-3, Word Perfect에서 MS Excel과 MS Word로 바꿔타기도 했고, 괜시리 MS Access 책을 사서 공부하기도 했으며, Visual C++ 4.0의 등장에 Borland의 몰락을 예감하기도 했다.

거의 한 10여년 동안은 MS 기술에만 파묻혔서 보낸 것 같다. 근데 한 2000년을 전후해서 스스로 컴퓨터 geek으로서 정체되어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MS가 서서히 몰락할 것이라는 직감도 있었고. 한동안 방황했고 오픈소스와 유닉스 그리고 인터넷 문화에서 새로운 성장 곡선을 발견했던 것 같다.

이후 BeOS, 리눅스, Solaris 등을 거쳐 지난 5년여간은 맥 OS X에 정착해 있다. 맥 OS X은 일상적인 데스크탑 OS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유닉스를 내 페이스로 익힐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Posted in  | Tags , , ,  | 8 comments | no trackbacks

Comments

  1. 1.
    홍민희 said 6 days later:

    저 같은 경우 Quicksilver 때문에 맥을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쓴지 3년 넘었더니 이거 없으면 컴퓨터를 못하네요.


  2. 2.
    minq said 7 days later:

    나두 맥OSX 꼭 사용해보고 싶어요


  3. 3.
    dasan said 8 days later:

    ^^잘 들어가셨습니까? 저는 이제 집에 왔습니다. 오늘 너무 반가웠습니다. 다음에 또 뵐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길 간절히 바랍니다.(그 기회는 제가 루비온레일스를 사는 방법밖에.. ^^)그럼 또 희망찬 내일 위해 조금 주무시고 열심히 일하세요.~~~


  4. 4.
    大山 said 8 days later:

    @홍민희: 퀵실버 정말 멋지죠~ ^^

    @minq: 옮겨오세요~ ㅎㅎ

    @dasan: 저랑 비슷한 아이디를 쓰시는 분이 누굴까 궁금했는데 바로 현목님이셨군요~ 저도 즐거웠구요, 앞으로 또 뵐 기회가 생기겠죠~ :)


  5. 5.
    dasan said 8 days later:

    http://gatorlog.com/

    http://dnzin.com/cunningweb/

    어제 말씀드렸던 블로거입니다. ^^


  6. 6.
    大山 said 10 days later:

    @dasan: 잘 보겠습니다~ ^^


  7. 7.
    김민수 said 10 days later:

    안녕하세요. 직접 쓰신 루비 책 잘 보고 감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즈 시리즈는 그래도 데이빗 커틀러가 설계하기 시작한 NT 이후는 (사실상 그전에 95, 98같은 것은 도스의 버전업이라고 봐야하고) 꽤 어떤면에서는 유닉스보다도 잘만들어진 운영체제입니다.

    유닉스 시스템 API 들은 사실 좀 주먹구구식으로 그때그때 필요할때마다 만든 각자 따로 노는 형태가 많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즈 NT( 2000, XP, 비스타 모두 포함) 는 전체적으로 유기적인 구성하에 설계된 API로 이루어져 있기에 설계자체는 어떻게 보면 더 낫습니다.

    저도 물론 좋아하고 관심갖고 많이 쓸려는 OS는 리눅스(서버가 아닌 실제 데스크탑으로 쓰는) 이지만, 윈도우즈 도 비슷한 시간만큼 쓰고 있기에 절대 어느한쪽이 더 낫다고는 생각안합니다.


  8. 8.
    大山 said 10 days later:

    @김민수: OS와 같이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객관적으로 비교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유닉스 API의 경우 수십년동안 진화해온 이유로, 이곳저곳에서 세월의 흔적이 보이기도 합니다. 윈도우 NT의 경우 중앙 집중적으로 개발이 진행되었다 보니, API가 좀더 깔끔한 면도 있지요.

    하지만 중앙 집중적 개발이라는 것이 언제나 장점만은 아닙니다. 중앙 집중적 개발은 좀더 효율적일 수 있지만, 장기적인 혁신에 있어서는 다소 불리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의 쉘 환경(DOS)은 너무 오랬동안 정체되어 있었지요.

    사실 저는 어느 OS가 더 우수하냐 보다는 앞으로 시장 환경이 어떤 OS에 더 유리하게 바뀔 것인지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MS의 비중이 하루아침에 줄어들지는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모멘텀을 잃고 있는게 사실이고 개발자들은 시장의 변화에 앞서서 자신의 기술 프로파일을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레일스 공부를 시작하셨나 보네요. 즐거운 개발 되시길~ :)


Trackbacks

Use the following link to trackback from your own site:
http://beyond.daesan.com/articles/trackback/15521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