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란

Posted by 大山 Sat, 03 Feb 2007 07:18:00 GMT

가끔 우리 어머니는 이런 말씀을 하신다. 7-80년대의 사람들은 다들 행복했는데, 요즘의 젊은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그 시대에는 사는게 힘들었을지언정, 다함께 발전하는 시기였다는 것이다. 재벌이든, 회사원이든, 자영업자건 모두들 소득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생활 수준이 개선되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2000년대의 한국은 정체되어 있고, 더이상 다같이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요즘의 행복은 마치 제로섬 게임이 되어버린 느낌.

내 생각에 행복이란 이루기 힘든 높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 그것이 바로 행복이다. 무엇을 하든 내가 발전하기만 한다면, 나는 행복할 것이다. 무엇인가를 더 잘하게 되는 과정은 그 자체로 즐겁기 때문이다. 그게 프로그래밍이든, 글쓰기든, 공부든, 사업이든. 중요한 것은 인생이라는 긴 여정 속에서 내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Posted in  | Tags  | 5 comments | no trackbacks

Comments

  1. 1.
    sjoonk said 1 day later: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 보여주세요..^^ 화이팅!


  2. 2.
    우드스톡 said 1 day later:

    여러가지 공감되는 글입니다. Flow란 책을 읽고 프로그래밍의 도를 익히기 위해 (흐름을 타기 위해) 노력중인데, 개인적인 일인데도 역시 쉽게 즐거운 작업이 되어주지 않는군요. 앞으로도 좋은(즐거운) 프로그래밍에 대해 많이 배워 가겠습니다.


  3. 3.
    passer by said 2 days later:

    몸은 차차 무거워지겠지만

    머리는 가벼워졌으면 좋겠습니다.

    Good luck to U.


  4. 4.
    ricecake said about 1 month later:

    우연히 들어와서..글 정말 잘 보고 갑니다. 몇 개는 출처를 공개하고 퍼갑니다. 또 놀러올게요~ 같은 성을 가지신 분이라 왠지 더 정감이 가네요.


  5. 5.
    大山 said 2 months later:

    @ricecake: 반갑습니다. :)


Trackbacks

Use the following link to trackback from your own site:
http://beyond.daesan.com/articles/trackback/15510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