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사용을 옹호하며

Posted by 大山 Thu, 03 Aug 2006 05:23:00 GMT

한달쯤 전에 개발자는 왜 맥을 써야 하는가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글을 쓴 동기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외국에서는 상당히 많은 개발자, 오피니언 리더들이 이미 맥으로 옮겨가 버렸는데 반해, 국내는 아직도 마이크로소프트에 발목을 잡혀 있는 현실이 안타까웠던 이유가 가장 컸던 것 같다.

오늘 우연히 왜 개발자는 맥을 쓰지 말아야 하는가라는 글을 읽었다. 블로그를 통한 토론도 시도해 볼겸해서 한 번 조목조목 항목별로 반박해 볼까 한다.

1. 겉만 아름다운 UI?

맥 OS X은 분명 꽤나 잘 다듬어진 UI를 가지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나는 결코 맥 OS X의 UI를 아름답다고 말하지는 않을 것 같다. 디자인의 목적은 아름다움이 아니다. 디자인에 있어 아름다움이란 적합한 디자인에 필연적으로 뒤따라오는 하나의 부산물에 불과하다. 화려하기만한 디자인은 단지 천박할 뿐이며, 애플은 이 사실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회사이다.

맥 OS의 UI에 대해 이해하려면 우선 John Siracusa의 파인더에 관하여와 John Gruber의 블로그에 있는 맥 OS의 UI에 관한 주옥같은 글들을 먼저 읽어 보도록 하자. (두 사람 모두 맥 OS X의 UI에 대한 가장 신랄한 비평가이다.) 이 정도의 사전지식 없이 맥 OS의 UI에 대한 비판을 하는 것은 무모하다.

글쓴이는 또한 맥 OS에서의 개발이 개방적이지 못하다고 비판한다. 물론 맥에서 윈도우용 GU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오픈소스 개발과 웹 개발을 두고 보았을때 맥 OS는 완전히 개방적이다. 게다가 맥 OS X는 X Window 기반 개발, 자바 개발, 그리고 Cocoa 개발까지가 모두 가능한 플랫폼이다. 글쓴이는 윈도우 GUI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불가능하다고 맥을 폐쇄적인 운영체제라고 부르는 건지. 그렇다면 윈도우 기반의 개발 외에는 어떤 개발도 불가능하거나 애매한 윈도우는 개방적인 플랫폼이란 말인가.

개인적으로 맥에서 5년 가까이 개발해 왔지만, 맥 GU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지는 않는다. 게다가 GUI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이미 틈새 시장이라고 말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축소되어 버리지 않았는가.

BSD의 유혹?

이전 글에서도 말했듯이 맥 OS X의 기반이 유닉스라는 것은 커다란 매력이다. 이 부분에서 글쓴이는 다소 엉뚱하게 Mail이나 키노트 같은 프로그램 때문에 맥 OS에 갖혀 버릴지도 모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메일이야 프로그램간에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니 애플의 Mail 때문에 맥 OS에 갖힌다는 얘기는 어불성설이고, 키노트 역시 파워포인트로 파일저장이 가능하니, 키노트 때문에 맥 OS에 갖힐 일도 없을 것이다. (게다가 키노트의 파일 포맷은 XML로 완전히 공개되어 있다.) 여기에 가장 인기있는 맥 애플리케이션인 아이튠스는 윈도우 버전이 이미 오래전부터 나와 있다. 이토록 개방적인 맥 OS X이 폐쇄적이라고 비판하는 글쓴이는 오히려 자신이 윈도우에 완전히 갖혀 있어서 중립적인 시각을 갖기 어려운 것은 아닌지 되묻고 싶다.

3. 애플 제품의 높은 고장 빈도?

과거에 애플 제품이 튼튼하기로 명성이 높았던 것은 사실이다. 언제나 고가의 최고 부품만을 고집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애플은 가격이 비싸다는 비판을 많이 받기도 했다. 이제 애플은 가격대를 낮추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예전만큼 고급 부품을 고집하지는 않는 것 같다. 이 덕분에 이제 맥은 가격대비 성능으로 보았을때 윈도우 PC 보다 훨씬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평가를 받지 않는가.

글쓴이는 위의 이유로 맥의 불량율이 윈도우 PC에 비해 훨씬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근거로는 인터넷 게시판과 개인적인 간접 경험을 제시할 뿐이다. 직접 미국 소비자 만족도 지수를 검색해 봤다. 2005년 8월 기준으로, 미국 내의 컴퓨터 제조업체 전체중에 애플이 소비자 만족도로 1등을 했다. 이와는 별도로 미국에서 소비자 만족도 조사로 공신력이 높은 Consumer Report의 조사에 따르면, 문제가 발생했을때의 기술지원 부문에 있어서도 애플이 현저한 점수차이로 1등을 했다고 한다. 정치도 아닌 분야에서 카더라 식의 주장은 더더욱 곤란하다. 근거를 인용하려면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사용하도록 하자.

한가지 첨언하자면, 미국의 첨단 프로그래밍 컨퍼런스(OSCON, ETech 등)에 맥 노트북을 들고 오는 참석자의 비율은 이미 70%를 넘어 섰다. 얼마 전에 직접 다녀온 RailsConf의 경우 전체 참석자의 90%가 넘는 인원이 파워북이나 맥북을 사용하고 있었다. 여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나중에 다른 글에서 맥이 갖는 장점을 포괄적으로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Posted in  | Tags , ,  | 13 comments | 1 trackback

Comments

  1. 1.
    wyverncrow said 40 minutes later:

    글에대해서 한번 써보자면,

    첫번째는 오픈소스 개발을 두고 보았을때는 어느 운영체제나 개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BSD의 유혹은 BSD자체의 문제가아니라 맥 고유의 어플을 사용함으로서 초래하는 어느 운영체제에나 있는 그러한 문제를 말하는 듯합니다. 어디에서나 그렇듯이 운영체제만의 어플들이 있고 그걸 중요시 하며 사용하면 운영체제에서 벗어나기 힘들죠. 그래서 윈도우즈에 매달려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세번째는 통계가 문제가 아니라 제품을 전달받는 마지막 끝인 소비자가 느끼는 것에 있습니다. 달랑 내가 불량에 걸렸으니까? 불량율이 많다. 고장이 많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애플이 신모델이 발표되었을때 농담조로 "한세대나 두세대 걸러서 사는게 불량 없는 맥을 사는 법이다"라고 말할만큼 그러한 불량이 일반화 되었습니다. 소비자가 그렇게 느끼고있는데 사후지원의 만족도를 근거로 불량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솔직히 매직그래프랑 다를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AS잘되니 만구땡이다라는 거죠.

    오픈소스의 플랫폼 독립적인 개발환경에서는 어떤 운영체제나 하드웨어를 가리지 않고 개방적입니다. 이것은 맥만의 특징이 아니며 그것이 맥을 사용할 이유가 되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맥은 맥만의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트랜드를 만들만큼 강력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OS 9시절부터 써왔기도 하고 데스크탑은 버렸어도 노트북만큼은 못버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맥사용을 옹호함에 있어서 맥 그자체로 옹호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며, 물론 오픈소스 개발 플랫폼으로 사용될수 있음에도 주객이 전도되어 알려져서는 안될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앞으로 맥을 사용하게 될 사람에게도 제대로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진정으로 맥유저를 끌어들이는 지혜가 아닐까요?

    전 항상 맥을 권하기전에 단점부터 알려줍니다. 한글 지원이 미비하다. 인터넷도 한국 환경에 맞지 않으며 킬러 어플도 윈도우와 비교해서 이렇게 다른 면이 있다.등등

    뭐 그래도 좋은 맥입니다. 맥북은 가라 아이북이여 영원하라~~


  2. 2.
    大山 said about 1 hour later:

    @wyverncrow: 답글 감사드립니다.

    wyverncrow님의 말씀에 저도 전반적으로 동의합니다. 다만 맥의 고장율과 관련해서는 맥에는 열성 유저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문제 발생시에 열정적으로 문제제기를 하는 사람도 많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했거나 관리했던 맥이 지난 2-3년간 십여대 이상 됩니다만, 아직 별다른 문제를 겪어 보지는 못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추어 보면 맥의 고장율이 윈도우 PC의 경우 보다 훨씬 낮습니다.

    제가 개발자이다 보니, 아무래도 개발에 있어서의 맥의 장점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 사실이네요. ^^;;

    개인적으로는 윈도우에서 오픈소스 개발은 조금 더 불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유닉스 기반으로 만들어 지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진입 장벽이 그만큼 더 높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에서 emacs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은 맥이나 리눅스에서 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렵지요. 작은 불편과 진입 장벽의 높이가 실제로 사람의 행동 패턴을 크게 바꾸어 놓는 다는 것이 평소 저의 생각입니다.

    저 역시 일반 사용자에게 맥을 권할 때는 단점부터 먼저 알려준답니다~ 하지만 개발자에게는 그러지 않아도 될 만큼 상황이 달라졌다는 것은 단지 저만의 생각일까요? :)


  3. 3.
    nmind said about 2 hours later:

    우연히 들렸는데 멋진 블로그 운영하고 계시는 군요:-)

    전 개발자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지만..웹디자이너에게 맥은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메인머신이 아니더라도 서브머신으로 활용해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반드시 어떤 머신(맥이건 윈도우즈머신이건)으로 작업해야 한다는 것보다는 그 상황에 맞게 하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본문과는 관계가 없지만 이 블로그 툴은 처음 보는 보는 것 같은데 깔끔하고 좋습니다. typo라고 하는 툴인가요?

    참..railsconf-attendee.png에 width와 height에 "px"가 들어가 있습니다만...요소에 직접적으로 수치를 기입할때는 단위는 빼주고 수치만 기입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주제넘은 충고입니다만...m(_ _)m


  4. 4.
    大山 said about 2 hours later:

    @nmind: 말씀 감사합니다. ^^

    예, 저는 typo라고 레일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블로깅 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신규 툴이어서 아직 미비한 부분도 많지만 나름대로 개성이 뚜렸한 툴이랍니다.

    이미지 태그 부분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CSS만 주로 사용하다 보니 아마 손가락이 헛짚였었나 보네요~ ^^;;


  5. 5.
    wyverncrow said about 2 hours later:

    맥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맥에 대해서 쓴소리 하는게 좋지많은 않습니다만, 확실히 품질의 불량이 늘어난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에서 통계를 발표한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알수는 없지만(그런걸 발표할리가 없지요.) 몇년전 부터 그러한 품질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 커뮤니티에서 뿐만 아니라 외국의 커뮤니티, 웹진에서 까지 그러한 문제를 지적하는글이 꽤 많이 올라왔으니까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런 품질 저하가 시작된게 대충 G4라인으로 넘어오면서 생긴걸로 기억합니다. 중국에 OEM준게 타격이 커서 가격은 많이 낮아졌는데 전반적인 완성도는 떨어져 버렸죠. 데스크탑의 경우 대부분은 발열문제였고, 노트북의 경우는 발열과 함께 케이스부분의 금형의 문제가 많았었습니다.

    ^^ 딴지좀 걸면 emacs의 경우 맥이 더 힘들었습니다. 아쿠아이멕스이라던가 그런게 나와서 요즘은 그나마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그전에서 fink깔고 삽질좀 해야만 했죠. 그나마도 fink나 x11환경이 완벽한게 아니라서 좀 삽질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윈도우 만큼이나 초기 환경 구축은 귀찮죠.


  6. 6.
    大山 said about 3 hours later:

    @wyverncrow: 저도 맥에 대한 건전한 비판은 필요하고, 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애플도 하나의 기업에 불과하고, 소비자가 눈뜨고 감시하지 않으면 마이크로소프트처럼 되지 말란 법이 없겠지요~

    품질과 관련해서 맥 불량률이 올라간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여러 곳에서 지적이 되고 있고요. 다만 저는 개인적인 경험 등을 종합해 보았을때, 맥이 일반 윈도우 PC 보다도 품질관리가 안되고 있다는 주장에는 선뜻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솔직히 윈도우 PC에 문제가 생기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를 설치하다 에러난다고 A/S를 맡기진 않지요. 큰 고장이 나면 A/S를 맡기겠지만 그렇다고 그런 내용가지고 웹사이트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만들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아이포드 같은 경우에는 스크래치가 잘 난다고 소송이 걸리지 않습니까.. ^^;; 맥 유저들은 맥에 열정적이어서 그런지, 비평에도 더 열의를 갖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 만족도 지수나 Consumer Report 보고서 같은 예를 든 것은, 그런 수치를 통해야만 컴퓨터 업체간의 상대적인 품질관리를 비교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제 생각은 애플이 품질관리를 잘한다기 보다는, 그래도 다른 곳 보다는 아직 괜찮은 편이 아닌가 정도 입니다.

    GUI emacs의 경우는 wyverncrow님의 말씀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쉘에서 쓰는 emacs 경우 맥 OS X에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어서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지요~ 그리고 언제부터인가는(emacs 22.0부터) emacs edge 소스를 컴파일하면 Emacs.app도 자동으로 빌드가 됩니다. ;)


  7. 7.
    정목 said about 9 hours later:

    와우~ 깔끔한 정리이십니다. ^-^ 개발자는 맥을 사용하지 말아야한다란 글이 제 글에 트랙백이 걸려있어서 읽어보다가 '끙~끙~' 거리기만 했는데, 말끔하게 정리해주셨네요. 저는 전문 개발자가 아니라 잘 모르는데도 너무 자극적인 제목을 썼던게 아닌가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적어도 Rails 개발에 있어서 윈도우 환경은 최.악.입니다. ^-^


  8. 8.
    大山 said about 9 hours later:

    @정목: 괜한 걱정이십니다. 정목님 글을 읽고 오히려 제가 저번 글을 너무 게으르게 쓴게 아닌가 반성했었답니다. ^^;;

    전문 개발자이냐 아니냐는 중요한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매너리즘에 빠져버린 프로는 열정을 가진 아마추어를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9. 9.
    서민구 said about 13 hours later:

    그렇죠. 개발에 적합하며 동시에 아름다운 UI 와 편의성을 갖춘건 맥뿐일 거 같습니다. 맥에서는 한국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네이버/다음의 플래시로 만들어진 동영상이 전부 다 나오나요?

    일단 우분투를 쓰는 - 윈도우 없음 - 제 PC에선 안나오거든요.. 고분분투끝에 겨우겨우 쓸만한 지경까지 이르르긴 했지만, embed src로 된 동영상이 제대로 안나오질 않나 정말 데스크탑으로는 무척이나 괴로운게 이 리눅스입니다..

    사람들이 툭하면 리눅스 리눅스 하는데 정말 저처럼 집에 듀얼부팅 없이 리눅스만 깔아놓고 써봤는지 정말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정말 괴로워서 기절하죠. 저도 학교에선 윈도우지만 개발은 리눅스 서버에 ssh 접속해서 vi로 합니다.. 윈도우는 한국의 인터넷 사정상, 그리고 편의성 상 버릴 수가 없는 듯.

    제가 가장 갖고싶은게 그래서 듀얼부트 되는 맥 노트북입니다. 흑흑. 그럼 게임도 하고 개발도 하고 참 좋을텐데요;;

    음.. 그리고 운영체제때문에 vendor lock in 된다는 식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는 거 같습니다. 자바나 C#(mono), 루비, 파이썬 등을 하면 되죠... 하물며 C/C++도 UI 떼버리면 사실상 소스코드 상으로 호환되잖아요.


  10. 10.
    Reidin said about 21 hours later:

    품질 문제는 OS쪽의 문제가 아닌, 하드웨어 그 자체의 문제로 봐야 됩니다. 즉, 맥 OS머신과 윈도우 머신이라는 분류법보다는, 매킨토시와 IBM-PC 호환기종의 분류법으로 봐야 합니다. 지금 맥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점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점이 아닌, 하드웨어적인 문제점이니까요.

    맥과 PC의 중요한 차이점은 하드웨어의 공개여부입니다. 맥은 비공개고, PC는 공개죠. 여기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어떤 부품을 쓰느냐, 어떻게 조립하느냐 등의 각종 변수가 PC에서는 그야말로 수백가지니까요. 그래서 하드웨어에 관련된 각종 웹에서의 커뮤니티 활동은 PC가 맥보다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래서 PC에서는 소비자 만족도 같은 각종 통계지수를 적용하는 것도 힘듭니다. 개인이 가진 PC 자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AS에 대한 요구가 적은 것도 PC 하드웨어에 대한 오류는 사용자들도 웬만한 건 잡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조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AS에 대한 요구도 부품업체 쪽으로 많이 분산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에서는 PC같은 구조가 아니다보니 고장이 나면 애플 AS 센터로 들고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사용자 Custom 하드웨어는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한 거의 불가능하죠. 그러니 AS가 애플 한 곳으로 일원화 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즉, 이건 맥과 PC의 하드웨어 공개여부에 따른 차이점으로 딱히 맥이 우위에 있다고 보기 힘듭니다.


  11. 11.
    大山 said 1 day later:

    @서민구: 플래시는 잘 지원되구요, 네이버 개발팀에 맥 스위처가 몇 분 생겼다고 들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는 맥에서 잘 지원되지 않을까요? ㅎㅎ

    개인적으로 저도 리눅스, 솔라리스 거쳐 맥으로 왔었기 때문에 맥 강추입니다. 민구님도 어서 합류하세요~ ^^

    @Reidin: 하드웨어 선택권에 대한 취향은 사람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좀 게을러서인지 맥처럼 미리 패키지 되어 있고 OS와 궁합이 잘 맞는게 편하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하드웨어 해커라면 관점이 조금 다르겠지요.


  12. 12.
    :3 said 26 days later:

    조엘 글이야 물론 한참 전에 읽었습니다. 소스를 깔 수가 없으니 도큐멘테이션이 사상 최강이 될 수 밖에 없다..뭐 이런거죠?

    그런데 그 잘 정리된 도큐멘테이션이 MSDN 벗어나면 있습니까? 불편한 man 페이지 참고하라고요? 싫은데요 :P

    뭐 오픈소스 플랫폼에서 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면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저처럼 어찌보면 자의로 마소 플랫폼에 붙박혀버린, .NET 플랫폼 위에서의 나름대로 꽤 편리한 개발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스위칭할 이유는 전혀 없어보이네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제일 기분이 나빴던 것은, '당연히' 개발자라면 맥을 써야 한다고 주장하는 점입니다 :) 왜요? 왜 꼭 맥을 써야하는데요? 윈도우 쓰면 제 정신 박힌 개발자가 아닌가요? :(


  13. 13.
    大山 said 27 days later:

    @:3: 제 글 때문에 기분이 상하셨다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__)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당연히' 윈도우를 써야한다는 분위기가 만연한게 사실이고, 거기에 경종을 울리고 싶어 쓴 글이었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는 적지 않은 개발자들이 맥으로 옮겨가고 있고, 거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누구나 이미 익숙한 플랫폼이 있기 마련이고, 플랫폼을 바꾸는 것이 물론 간단한 일은 아니지요.

    하지만 지난 몇 년간을 보았을 때, 더이상 혁신이 MS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술이란 분야는 장기적으로 내다보고 한발 더 앞서가지 못하면 어느새 뒤처져 버리기가 쉬운 분야이지요. :3님께서도 꼭 맥이 아니더라도 여러 포스트 MS 기술의 등장에 관심을 가지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Trackbacks

Use the following link to trackback from your own site:
http://beyond.daesan.com/articles/trackback/729

  1. From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맥이란...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맥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흥미있는 의견들을 읽으면서... 이런 열정을 가진 분들이 있어 의문부호 같은 사용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