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루비를 배워야 하는가

Posted by 大山 Tue, 06 Jun 2006 10:23:00 GMT

개발자가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이다. 첫째는 새로운 사고의 패러다임을 익히기 위해서이다. 객체지향, 이벤트드라이븐, MVC, 클로져, 메타프로그래밍, 매크로, 컨티뉴에이션, 다이내믹 타이핑 등은 각각 특정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개념이고, 이 개념들은 하나하나를 익힐 때마다 새로운 깨달음을 선사해 줄 것이다.

두번째는 먹고 사는 문제이다. 아무리 뛰어난 개발자라 하더라도 시장에서 그가 가진 기술에 대한 수요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제는 자바, 그 이후를 준비할 때다. 나중에 쫓겨가는 것 보다는 지금 앞서가는게 훨씬 더 마음이 편하다.

루비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점들을 매우 이상적인 형태로 결합한 언어이다. Smalltalk의 순수 객체지향성, Perl의 간결한 정규식 신택스, Lisp에서나 볼 수 있던 클로져, 메타프로그래밍, 그리고 다이내믹 타이핑 등. 게다가 루비의 신택스는 정말 군더더기가 없고 직관적이다. 루비에 익숙해지고 나면, 다른 언어의 신택스가 얼마나 생각 없이 만들어 졌는지를 비로소 깨닫게 된다. 루비를 만든 Matz는 프로그래머의 행복에 촛점을 맞춘 언어를 만들려 했다지 않은가.

게다가 레일스의 갑작스런 인기 덕분에 루비는 이미 미국과 유럽에서 메인스트림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자바쪽의 스타 개발자들이 대거 루비진영에 합류한 것만 보아도 이미 판세는 기울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Posted in  | Tags , ,  | no comments | no trackbacks

Comments

Trackbacks

Use the following link to trackback from your own site:
http://beyond.daesan.com/articles/trackback/8

Comments are disab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