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개발자는 맥을 써야 하는가

Posted by 大山 Tue, 06 Jun 2006 15:06:00 GMT

내가 윈도우를 그만 쓰기 시작한 것은 아마도 2000년도 정도가 아니었나 싶다. 그때 즈음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한계가 느껴지기 시작한 것도 있고 어찌하다 보니 다소 낭만적인 기분으로 BeOS란 운영체제에 푹 빠졌더랬다. 그런데 한 1년쯤이 지나자 Be사가 망해 버렸다. 근데 도저히 윈도우는 불편해서 못쓰겠더라. 그래서 잠시 리눅스, 솔라리스로 방황하다가 결국 파워맥 G4를 지르고 말았다.

맥에 푹 빠진지 한 반년이나 지났을까, 미국 O'Reilly 출판사의 사장인 Tim O'Reilly컴퓨터 전문가 관찰하기란 발표 원고를 접하게 되었다.

컴퓨터 전문가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관찰하면 기술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 컴퓨터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점점 Mac OS X으로 몰려들고 있다.

한 삼년이 더 지나서 이번에는 Paul Graham맥의 컴백이란 에세이에서 다음을 언급했다.

내가 아는 최고의 컴퓨터 해커들은 하나같이 컴퓨터를 맥으로 바꾸고 있다.

곧이어 레일스를 만든 David Heinemeier Hansson맥의 현재 상황이란 블로그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직도 윈도우를 쓰고 있는 개발자라면 나는 그사람을 채용하지 않을 것 같다. 2005년에 와서야 맥으로 바꾼다는 것 조차도 너무 늦다.

이들이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맥을 써야 하는 이유는 대략 간단하다. 맥 OS X의 코어를 차지하고 있는 유닉스(FreeBSD) 때문이다. 요즘 세상에 유닉스를 모르고 웹개발을 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대부분의 오픈 소스 프로그램들이 유닉스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상적으로 편리한 컴퓨터 사용 환경과 개발을 위해 최적화된 환경 모두를 충족시켜 주는 유일한 플랫폼은 아직 맥 OS X 밖에는 없다. 디자인이 예쁜건 그냥 덤일 뿐이다.

솔직히 한국에서 맥을 쓰는 건 이것저것 불편한게 많이 있다. 한국 시장은 아직도 마이크로 소프트의 영향력이 유난히 크고 호환이 안되는 웹사이트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맥이 인텔 기반으로 바뀌었으니, 필요하면 듀얼 부팅이라도 하면 된다. 더이상 미루지 말고 개발자라면 이제는 맥으로 바꾸자.

Posted in  | Tags , ,  | 13 comments | 1 trackback

Comments

  1. 1.
    백일몽 said 26 minutes later:

    맥을 쓸 수 없다면 대안으로 리눅스를 쓰라 하겠습니다.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에서 리눅스만한 것도 없을듯 싶은데요.


  2. 2.
    와니 said 30 minutes later:

    초보 맥 유저로써 뭐 프로그래밍이나 그 쪽은 모르지만.. 쓸수록 좋은 운영체제인것 같더군요. 물론 국내 웹사이트를 방문하긴 너무나 어려웠지만..


  3. 3.
    :3 said about 1 hour later:

    잘 정리된 MSDN하고 Visual Studio 때문에라도 바꾸기 싫은데요 :P


  4. 4.
    백일몽 said about 13 hours later:

    :3//잘 정리된 msdn에 관한 이야기는 조엘의 글을 보시면 좋겠네요. 윈도우, asp닷넷 개발자가 아닌 이상 개발 환경은 무시해도 상관없겠죠.


  5. 5.
    大山 said about 14 hours later:

    예 백일몽님 말씀처럼 리눅스도 좋은 대안이긴 합니다. 다만 리눅스는 처음에는 친숙해지기가 어려운 면이 조금 있죠. 맥의 경우는 맥 자체를 즐기면서 자기 페이스에 맞춰 유닉스를 배워나갈 수 있다는게 장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요즘은 가격대도 윈도 PC와 많이 비슷해졌고요.


  6. 6.
    Draco said about 1 month later:

    윈도나 IE 관련 개발자라면 어쩔수 없이 윈도 써야 하지만... -_-; 맥하나 더 있으면 재미있죠.


  7. 7.
    大山 said about 1 month later:

    @Draco: 맥에 윈도우 설치하고 듀얼부팅 하시면 되요~ ^^


  8. 8.
    sayhappy said 3 months later:

    듀얼부팅 귀찮잖아요 ^^ 듀얼부팅으로 하면 자꾸 자기 손에 맞는 것만 쓰게 되더라고요. 딱 맥만 쓸 수 있으면 좋으련만..


  9. 9.
    大山 said 3 months later:

    @sayhappy: Parallels Desktop이라고 맥에서 윈도우 에뮬돌리는 프로그램도 나와 있습니다. 램만 충분하면, 거의 네이티브 속도가 나오더라구요. 보통 맥유저들은 듀얼 부팅보다는 Parallels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


  10. 10.
    gildong said 5 months later:

    제목을읽고 흥미로와 읽어봤습니다.그런데 결국 맥을 써야하는 이유는 "외국의 고급개발자들이 맥을 쓴다"는 것이네요. 웹개발 시 Linux를 모르고선 할 수 없다는건 일단 아닌 것 같습니다. IIS 기반으로도 많이 개발되었으니까요. 좀 더 논리적인 이유를 기대했는데 아쉽습니다.^^


  11. 11.
    大山 said 5 months later:

    @gildong: 국내외의 뛰어난 개발자들이 맥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사실이, 맥에 관심을 가질 이유 정도는 되지 않을까요? :)

    오픈소스로 개발된 라이브러리/툴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윈도우 기반에서도 충분히 웹 개발이 가능하겠지요. 그런데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무언가 재미난걸 개발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


  12. 12.
    gildong said 5 months later:

    아직 오픈소스에 호기심만 쌓고 있는 초보개발자라서 구체적인 예를 든 설명이 없으면 와닿지를 않네요..ㅋㅋ 개인적으로 맥을 좋아하는데 이번 대산님 글 제목을 보고 옮길 명분(?)을 찾을 수 있을까 고대했습니다. ^^ 점점 더 오픈소스 속으로 들어가보면 찾을 수 있겠죠? 근데 아직 맥은 비싸여..ㅋㅋ

    아.이건 질문인데(질문해도될라나?^^;;) 맥에 불여우깔구 IE Tab 끼우면 울나라 IE사이트 들어갈 수 있을까여? 이게 됨 사용자 면에서도 맥으로 옮길 명분을 얻을 수 있을 듯해서요..^^


  13. 13.
    大山 said 5 months later:

    @gildong: 맥에서 IE 전용 사이트에 들어가려면, 맥에 Parallels Desktop(가상 PC 에뮬레이터)을 설치하고 여기에 윈도우를 설치한 다음 IE를 사용하는 방법밖에는 없지요..

    램만 충분하다면(1~2GB) 속도는 충분히 빠르답니다. :)

    아, 그리구 이제는 맥도 많이 싸졌는데요. 국내에서는 조금 더 비싸게 파는 면이 있지만, 미국에서는 맥이 (동일 성능의) PC보다 저렴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입니다~


Trackbacks

Use the following link to trackback from your own site:
http://beyond.daesan.com/articles/trackback/9

  1. From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맥이란...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맥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흥미있는 의견들을 읽으면서... 이런 열정을 가진 분들이 있어 의문부호 같은 사용자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

Comments are disabled